Thursday, June 03, 2010

Close Call

선거가 끝났다. 너무나 박빙의, 정말 초접전이라고 밖에 할 수 없었던 서울시장선거를 비롯하여 지방선거가 이제 그 막을 내렸다. 결과는 야당의 압승. 민심의 이완현상을 막을 수 없었던 한나라당의 오만과 착각이 불러온 당연한 결과였다. 북풍을 이용하여 몰아붙인 전근대적인 발상에다가 2006년 선거에서 완승했던 기억을 자만으로 발출한 교만이 어우러져 국정의 운영권을 다 내주고만 것이다. 아싸.
역시 민주주의는 국민의 마음을 먹고 사는 것이며 국민의 마음을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어제 인터넷을 보며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댓글 두 개가 생각이 난다. 하나는 "주인 섬기라고 머슴시켰더니 주인행세하다가 망했다"는 말이고 다른 하나는 "천안함에 써있던 1'번'이 너무 무서워서 선거때도 1'번'을 못찍었다"는 것이었다. 어쨌든 국민의 의사가 이렇게 전달이 되었지만 현재까지 이장로님의 행태를 봐서는 잘 모르겠다. 폭탄주 -아니 막걸린가?-한 사발에 선거결과 깨끗이 잊고 다시 밀어붙이면 된다고 생각할까봐 걱정이다.
선거결과의 많은 부분들이 close call이었다. 서울, 경기, 충남 등등....결코 야당이 좋아서 찍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민주당도 알았음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 선거에서는 close call로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바보가 아님이다. 그 때도 국민들은 한나라당이 좋아서 찍는 것이 아닐게다. 역사는 되풀이 되지만, 조금 더 성숙한 선택들에 의해서 전진되어지는 것이라고 믿고 싶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